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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미의공부법

>공무원시험합격정보 -▶ 공무원 시험 ( 국어 ) 출제 경향 분석





[ '06~99 출제비율 (국가직 기준) ]

 

현대문

문 법

고전문

국문학사

작 문

한 문

비  율

59%

23%

2%

1%

3%

12%


국어의 출제경향은 한마디로 종잡을 수 없을 정도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겠다.


몇해전까지 주류를 이루던 전통문학인
시, 소설, 수필 등의 출제율이 최근 2003, 2004년 시험에서는 대폭 감소되는 대신,
 현대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논설문이나 설명문과 같은 실용문이나
국어의 올바른 사용과 관련된 실용문법 위주의 출제율이 뚜렷해지면서
종래의 출제경향을 벗어나는 분위기를 보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추세는 앞으로 국어과목의 학습방향 및 출제경향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토대로서 문학적 개념에서 실용적 개념으로 전환되는 과정이라고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공무원 국어과목의 출제경향이 최근 약 7~8년간 이루어졌던 대입수능식
출제유형의 영향을 뚜렷하게 받고 있음을 짐작할 수 있으며, 이를 감안해 볼때 향후
공무원시험에서 국어과목은 기존의 학습자료를 바탕으로 달라진 출제경향 분석에
맞춰진 보충학습 및 대비가 지속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전체 출제비중에서 무시할 수 없는 분야가 바로 한문이다.
 한문은 해마다 출제율이 다소 변동되고 있기는 하지만,
해마다 2~3문항 이상은 꾸준히 출제되고 있으며, 그 난이도 역시
 대체로 평이하므로 무시하면 낭패를 볼 수도 있다. 따라서,
한자능력검정시험과 같은 실용적인 수준에서의 한자학습대비가 별도로 요구된다.


국어과목에서 비중있게 출제되면서 수험생들을 가장 곤혹스럽게 만드는 유형이 바로
지문형 문제들이다. 장문의 지문들로 인해 시간싸움에서 애타게 할 뿐만 아니라,
출제되는 지문 역시 이미 7차 교과과정의 범위를 벗어난 것들이 다수 출제되면서
사실상 기본 학습내용 이상의 예리한 분석력, 종합적 사고력 및 응용력이
 적극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결국 국어과목의 학습대비는 공무원시험의 여타 과목과 비교해 볼때, 
기본지식에 대한 암기내용을 바탕으로 꾸준한 학습을 통한 이해력과 응용력의
배양이야말로 무엇보다도 요구된다 하겠다. 

분야별 주요 출제사항을 점검하고 이를 통한 학습대책을 마련해 본다면,
전체 출제율의 약 60%에 해당하는
현대문 분야는 문학일반, 수사법, 문체, 문예사조,
시·소설·수필·희곡·시나리오·비평, 설명문, 논설문, 토의 및 토론, 서간문, 독서 분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중에서 특히
설명문·논설문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학습의 폭을 넓혀 나가야 하겠다.  
문법(현대문법과 고전문법)분야에서는 특히
현대문법이 주로 출제되고 있으며,
알타이어족의 특성, 형태소, 의존명사, 조사, 불규칙활용, 어미, 문장, 문장성분, 관계관형절,
자음동화, 음운규칙, 모음조화, 구개음화, 기타 우리말 수량단위 표현법 등의
분야로 구분되는 현대문법에서는
특히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규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해 둘 필요가 있다.

 

훈민정음을 중심으로 음운론, 형태론 등으로 분류되는
고전문
은 출제율은 저조하나 반드시 숙지해야할 사항만 준비해 둔다면
실점을 만회할 수 있을 것이다.  

고대가요·향가·고려속요를 중심으로 하는
고대문학, 악장·가사·시조·판소리 중심의 근세문학, 창가·신소설·신문 중심의
현대문학의 주류를 이루는
국문학사는 국가직시험 출제율과는 달리
 지방직 시험에서는 전반적으로 고른 분포와 꾸준한 출제율을 보이므로
 
지방직 대비 수험생들은 기본지식 습득에 소홀함이 없어야 하겠다.
 
작문분야는 원고지작성법, 교정부호, 작문절차 등의 내용으로 기본지식만 있다면
반드시 득점할 수 있겠다.
한문은 주로 기본한자 독음, 숙어, 고사성어 등이
주로 출제되고 있으며, 특히 전체 출제율에서 만만히 볼 분야가 아닌만큼
 
한자능력검정시험 출제수준의 별도 학습대비가 상시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