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미의공부법

세무공무원 합격수기^^




1. 준비된자의 행운


모든 사람에게는 기회가 오기마련이다.
단지 어떻게 준비되었느냐가 그 꿈을 이루수 있느냐 없느냐로 나누어 진다.
준비된자의 행운이라고 했던가,
나의 공무원 시험도 많은 준비를 통해서 행운을 얻었다고 할 수 있다.

 

2. 나의 수험생활
나의 수험생활은 내가 지금까지 살아가면서 가장 치열하고
나의 열정을 다 쏟아부은 시간이었다.

지금부터 나의 수험생활 중에 이런점이 좋았다 하는 부분을 설명해 보겠다.

 

(1) 기본서에 충실하기
 모든 과목을 공부하는데 기본서로 기초를 다지고
 문제집을 통해서 학습정도를 확인하는 절차가 중요하다.
물론 시간을 다투는 공무원시험에서 문제집을 여러번 많이 풀어보는것도 중요하다고
하겠지만, 그것은 너무나 많은 구멍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나는 문제집을 풀어보되 틀린 것을 기본서의 해당 항목옆에
 적어두었다가 마지막 1주일동안에 기본서를 무한히 반복하며
시험을 정리하였다.

그것이 더욱더 시간을 아끼는 데 도움이 많이 된것같다.

 

(2) 시험전날에 정점에 서라
여기서 정점이란 마름모 꼴에서 끝부분을 이야기 하는것이다.
처음에 공부할 때는 많은 양의 내용을 공부하는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빠지는 부분이 하나도 없이 공부해야한다.
하지만 사람의 머리에는 한계가 있어서 많은 양을 계속기역하고
있기는 상당히 어렵고, 약 3일정도의 기역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시험전날까지 시험범위를 내가 줄여서 정점에 서야하겠다.
참고로 나는 시험전날 한 과목을 보는데 3시간정도 걸린것같다.

 

(3) 규칙적인 운동
7급공무원의 시험과목은 7과목인데 나는 8과목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 하나가 건강이라는 과목이다.
갑자기 사고에 의해서 건강에 문제가 생긴것은
 어쩔수 없지만 나머지는 내가 건강상태를 컨트롤 할 수가 있다.
그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것이다.

나는 책상에 오래앉아 있다보니까
허리가 안좋아져서 수영을 하루에 1시간정도 했는데 수영을 하고나면
공부의 집중력이 많이 상승했고 또한 흔한 감기에 걸리지도 않아서 공부량을 늘리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즉 1시간 30분정도를 투자해서 더 많은 시간과 집중력을 얻은 것이다.
수험기간에 어떤 운동이라고 좋으니까 각자에 맞게 운동하나를 정해서 꾸
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4) 학원수업에 충실하기
내가 공무원을 1년정도 공부하고 합격을 했는데
거기에는 학원강의가 많이 도움이 되었다.
노량진에까지 가지못해서 인터넷을 통해서
강의를 듣기도하고 테이프를 통해서 듣기도 했는데 학원 강사님들이 나름데로
공무원 시험에 노하우가 있다고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렇게 믿고 강사님들을 따라가야지만이 공부를 하는데
더욱 확신을 가질수 있고 그사람이 나를 합격해 줄거라고
굳게 믿어야 효율성도 배가 된다고 생각한다.

각자가 자기에게 맞는 강사님을 선택하는것도
공무원 시험을 단축하는데 중요하다고 하겠다.

 

(5) 자신감을 갖자
어떤일을 하든지 “나는 할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긍정의 힘을 믿으면 얼마나 능률적인지는 경험해 본 사람은 알수 있을것이다.
자신감이야말로 자신의 역량을 몇 배 증가시켜주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공부하는 중에 내가 합격했을 때를 항상 생각했고
단 한번도 내가 시험에서 떨어진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결국 이 생각이 맞았던 것 같다.
시크릿이라는 책에서 “유인력”이라는 단어가 나오는데
나는 그것을 몸소 체험한 것이 되었다.

 

3. 이 글을 마치며...

이글을 마치면서 나는 지금의 나의 아내가 되어준
나의 영원한 인생의 동반자 선빈이에게 가장먼저 감사한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결코 쉽지 않았을 수험생활에서 나의 옆에서 끝까지 믿어주고
나를 위해서 노력해준 것에 고맙게 생각한다.
그리고 항상 든든한 후원자이신 부모님께도 다시한번 감사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이 시험이 결코 나 혼자서 이룬것이 아니고 나
를 생각해주고 걱정해준 우리가족의 공동작품이라고 단호하게 말할수 있다.